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스마트 트레이너에서 안장통은 댄싱으로 없애자

자전거 ・ 운동

by 페이퍼북 2022. 4. 6. 04:26

본문

12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13 이는 혈통으로나 육정으로나 사람의 뜻으로 나지 아니하고 오직 하나님께로부터 난 자들이니라 (요1:12-13)

스마트 트레이너에서 자전거를 타는 건 몇 가지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지겹고 재미없는 것과 안장통이 대표적일 것입니다(야외보다 가상 라이딩을 선호하는 분들도 계시더군요). 그런데 이 중에서 라이딩을 어렵게 하는 가장 큰 요인이 안장통입니다. 타고 싶어도 통증 때문에 탈 수가 없으니까요. 짧게는 20-30분 내로 시작되는 분들도 많고 1시간 이내로 통증을 느끼고 내려오는 경우가 많은 것 같아요.

아내의 경우도 안장통이 심해서 여러 안장을 테스트해보고 2만 원짜리 안장으로 해결한 적이 있었는데, 그래도 반복되는 안장통으로 인해 결국 자전거 운동은 포기했습니다. 심한 통증이 아니더라도 탈 때마다 반복되면 정말 싫죠.

 

2만원으로 해결 된 아내의 안장통. 비싼 안장만이 해답이 아니다.

아내가 2주 전부터 스마트 트레이너로 자전거를 타고 있습니다. 불어나는 살에 대한 공포를 VR 대신 현실로 체험하면서 안장통과 지겨움으로 포기했던 자전거에 다시 오르기 시작했습니다. 사람

appleblog.co.kr

저는 아내에게 안장통이 덜 발생하던 안장을 사용하면 군불 떼듯 통증이 올라와서 일반 안장으로 바꿔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의 경우는 한 시간 넘으면 통증이 시작되는데 이때부터 중간중간 스탠딩(댄싱)으로 엉덩이를 쉬게 해 주면 통증이 확연히 줄어듭니다. 아래의 방법으로 해도 안되면 방법이 없지 않을까 조심스레 생각해봅니다.

댄싱이 살 길이다! 이미지 출처 : 자이언트 코리아 홈페이지 - 바탕화면

안장통을 풀기 위한 댄싱 하는 법.

그런데 이때 하는 댄싱은 스프린트 하듯 몸을 앞으로 숙여서 케이던스를 높여서 하는 게 아니고 기어를 2단계 정도 올려서(작은 스프라켓) 안장에서 일어선 정도의 위치에서 낮은 케이던스로(60-70rpm 정도) 돌리는 겁니다. 흔히 말하는 생존댄싱처럼요.

다리가 안 돌아갈 정도로 뻑뻑한 게 아닌 정도로만 기어를 내리면 됩니다. 다리를 풀어주면서 엉덩이를 쉬게 하는 거니까요. 그래서 2단이 헐겁게 느껴지면 더 올리고 반대면 내리면 됩니다.

이때 11시-1시 사이에 사점이 생기면서 페달이 덜컥 거리는 경우가 있는데, 신경 쓰지 말고 편하게 스탠딩으로 1분 이상 타고 앉아보세요. 엉덩이와 다리를 풀려고 하는 건데 오히려 다리가 뭉치면 워크아웃을 계속 진행할 수도 없고 의미도 없어져요. 그렇게 하면 많이 편하게 느껴질 거예요.

저는 2시간 이상의 LSD훈련을 할 때 이렇게 해서 큰 통증을 느끼지 않고 할 수 있어요. 3시간까지는 지겨워서 하지 않지만 하라고 하면 가능할 것 같습니다.

존 2에서도 이런 식으로 엉덩이를 풀 수 있습니다. 이게 낮은 존이라서 페달이 마구 돌 것 같지만 편하게 사점 신경 쓰지 않고 돌리면 가능합니다. 만약  손에 힘이 많이 가 있으면 쉬기 위한 댄싱이 아니라, 일반적인 댄싱의 상태일 수 있으니 핸들바에 체중이 실려서 하고 있지 않은지 확인해보세요. 상체를 세워서 편하게 댄싱을 하게 되면 걷는 느낌으로 손에도 체중이 실리지 않고 많이 수월해질 겁니다.

저는 빠르면 40분 이후, 보통 1시간 정도 이후부터 이렇게 20-30분 정도에 1분씩 스탠딩으로 엉덩이를 쉬면서 2시간을 탑니다. 통증이 심해질 것 같으면 더 짧게 일어나야죠. 이렇게 2시간 LSD를 해도 큰 통증 없이 마무리 마칩니다.

안장통은 사람마다 달라서 해결이 안 될 수 있지만, 여러 방법을 찾아보고 해결이 안 되고 있다면 이 방법도 한 번 해보세요.

야외에 비해서 실내에서 통증이 더 심해지는 이유는 자세 변화가 많지 않고, 파워도 상대적으로 낮아서 엉덩이가 안장에 더 눌리게 되기 때문인 것으로 알고 있어요. 실제로 밖에서 LSD를 해보면 실내만큼은 아니지만 안장통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거든요. 파워가 실리면 상대적으로 안장에서 엉덩이가 뜨게 되는데, 그렇지 않으니까 체중을 엉덩이가 받아서 안장에 올려놓으니 안장통이 심하게 생기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존 3이상의 훈련을 할 때랑 30분짜리 존 1 회복 라이딩이나 존 2 라이딩을 해보면 무슨 말인지 체감하실 수 있어요.

스마트 트레이너 안장통에서 고생하는 분들 중 이 방법이 통하는 분들이 계셨으면 좋겠네요. 물론 밖에서도 안장통이 오기 전에 중간 중간 스탠딩으로 풀어주시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