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겨울철 오토바이 배달 복장 정리

오토바이 ・ 배달

by 페이퍼북 2024. 1. 23. 01:28

본문

(히 12:2-3) 믿음의 주요, 또 온전하게 하시는 이인 예수를 바라보자. 그는 그 앞에 있는 기쁨을 위하여 십자가를 참으사 부끄러움을 개의치 아니하시더니, 하나님 보좌 우편에 앉으셨느니라. 3 너희가 피곤하여 낙심하지 않기 위하여, 죄인들이 이같이 자기에게 거역한 일을 참으신 이를 생각하라.

겨울이 오기 시작하면 배달할 때 어떻게 입어야 할지 한동안 혼란스럽습니다. 두 번의 겨울을 지나면서 다음에 기온에 따라 정리해서 입을 수 있게 로그를 남기게 되네요.
날이 추워지면 크게 두 가지 복장으로 나눕니다.

1. 상의.

얇은 내복과 가을과 겨울 사이에 입을만한 티셔츠, 상의 보호장비를 기본으로 입은 상태에서 아래의 복장을 합니다. 영상 10도 정도면 얇은 내복도 더울 때가 있어서 반팔 이너를 대신 입기도 하는데, 일교차가 심할 땐 차라리 더워도 긴 내복을 입는 게 낫습니다.

1-1. 영상 10도 에서 영상 1, 2도까지는 보호장비와 두꺼운 바람막이.

보호장비는 말 그대로 보호를 위해서 입고 있고 그물망 재질이지만 그래도 걸친다고 조금은 더 따뜻한 느낌이 있습니다. 바람막이는 기모처리가 되어있는 두꺼운 간절기 바람막이이고, 입으로 세개 입김을 불어도 아예 바람이 들어오지 않는 재질로 되어있어서 내복과 두꺼운 티셔츠를 입은 상태라면 충분합니다. 이름만 바람막이인 두꺼운 점퍼로는 생각보다 추위를 막지 못해요. 오토바이만 타고 있으면 살짝 한기가 있을 수 있지만, 배달을 하다 보면 몸에서 나오는 열로 인해 더워요.
습도가 높으면 더 춥게 느껴질 수 있는데, 바라클라바를 사용해서 목을 보온하거나 넥워머를 챙겨 다니다가 사용하면 보온효과가 높습니다. 체온의 상당 부분이 머리와 목으로 빠져나갑니다(50-75%).

1-2. 0도 에서 영하 3, 4도 정도까지는 가볍고 얇은 패딩 추가.

패딩을 안에 받쳐입으면 괜찮긴 하지만, 밤이 되면 한기가 느껴질 수 있습니다. 넥워머는 꼭 챙겨서 다니는 게 좋습니다. 사진에는 보호장비는 빠져있지만 앞서 적어놓은 대로 기본으로 입어요.

1-3. 영하 6도 이하.

영하 6도 정도 이하면 바람막이가 아닌 겨울용 방한 패딩 점퍼로 바꿔야 합니다. 바람막이처럼 기본적으로 공기가 통과하지 않는 고어텍스나 폴라텍 재질로 되어있어야 합니다. 두껍기만 하면 조금 더 나아질 뿐 공기 유입을 막지 못해서 결국 추워지게 돼요. 얇은 패딩점퍼는 영하 5-6도 정도에서는 땀이 날 정도로 더울 수도 있는데, 트렁크에 넣거나 지퍼를 많이 내려서 타다가 저녁부터 기온이 심하게 떨어지면 목까지 올리는 식으로 체온을 조절합니다.

2. 하의

하의는 영상 10도 이하에서는 하의 내복을 기본으로 입습니다.

2-1. 트레이닝복과 겨울용 오버팬츠.

오버팬츠는 말 그대로 다른 옷 위에 입을 수 있는 방한 오버팬츠입니다. 10도 이하에서는 기모 트레이닝복과 오버팬츠를 입고 영하가 되면 사진에 나오는 좀 더 두꺼운 방한바지와 오버팬츠를 입습니다.

제가 입고있는 오버팬츠는 앞쪽은 누빔, 뒤쪽은 기모로 되어있는 방한 팬츠로 이 바지 역시 바람막이처럼 바깥바람이 들어오지 않습니다. 그리고 바지 자체가 긴 편인데, 추울 때 발목을 통해 들어오는 바람이 많이 차단되어서 오히려 저는 더 만족스럽습니다. 의도적으로 길게 만들었다고 생각해요. 크기가 상당히 크기 때문에 오버핏 정도의 크기로 생각하시면 안 됩니다.

영하가 되면 안에 입는 방한 트레이닝복은 양털 솜바지입니다. 영하 전에 입는 기모 트레이닝복은 일반 트레이닝 복에 기모만 들어간 바람이 통하는 트레이닝복인데, 이 방한 트레이닝복은 방풍 트레이닝복입니다. 오버팬츠가 방풍이라 두껍고 따뜻한 옷으로 대치해도 괜찮아요. 이 정도면 겨울철 복장은 큰 문제없이 해결이 되더군요. 좀 춥긴 하지만 영하 20도 가까이 까지는 버틸 수 있습니다.

3. 신발.

영상 10도 이하면 무조건 겨울용 신발을 신어야 합니다. 두꺼운 라이딩 신발이라도 신발 자체가 차가워져서 발, 특히 발가락이 아픈 느낌이 들 정도로 버티기 힘듭니다. 개인적으로는 영상 12도 이하가 되면 일반 라이딩 슈즈로는 발이 시리기 시작해서 10도 이하는 방한부츠를 신습니다.

겨울용 오토바이 신발은 나오지 않기 때문에 발목까지 오는 방한부츠를 신습니다. 발목도 추울 때 한기를 느끼는 부분이기 때문에 부츠를 신는 게 좋습니다. 특히 관절은 찬바람을 많이 맞으면 매우 좋지 않습니다. 지금은 괜찮아도 나중에 문제가 생길 수 있어요. 양말은 10도 이하에서는 살짝 더워도 그냥 두꺼운 겨울양말을 신고, 영하 10도 이하에서는 발가락이 시렵기 때문에 일반양말과 두꺼운 겨울양말을 함께 신습니다.

4. 기타.

앞서 목 부분이나 발목도 추위에 취약한 부분이라고 말했는데요, 허리 부분도 옷 종류나 입은 상태에 따라서 찬 바람이 많이 들어오는 곳입니다. 허리 보호대라는 이름의 겨울용 허리 보온대로 바람 유입을 막으면 상당히 따뜻해집니다. 주의할 점은 철심이 들어있는 말 그대로의 허리보호대가 있는데, 이건 장기적으로 허리를 약하게 만듭니다. 평소에 허리 관련 운동으로 기립근을 튼튼히 하는 게 중요하고 보호대는 바람의 유입을 막는 정도가 좋아요.

옷과 엉덩이 사이에 이런 식으로 허리에 바람이 들어오지 않도록 차단하면 추위가 상당히 가십니다. 저는 가끔 더워지면 이걸 떼어낼 때도 있어요.

옷을 두껍게 입는 것도 중요하지만 중요한 건 겉옷은 방풍이 필수입니다. 이 차이가 가장 크고 그다음이 보온이라고 생각해요. 방풍기능이 없는 옷은 여러 겹 입어도 조금씩 스며드는 찬 공기에 몸이 빨리 피곤해집니다.


22 유대인은 표적을 구하고 헬라인은 지혜를 찾으나 23 우리는 십자가에 못 박힌 그리스도를 전하니 유대인에게는 거리끼는 것이요 이방인에게는 미련한 것이로되 24 오직 부르심을 받은 자들에게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능력이요 하나님의 지혜니라 25 하나님의 어리석음이 사람보다 지혜롭고 하나님의 약하심이 사람보다 강하니라 (고전1:22-25)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